무역실무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능력

    무역실무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 능력

    ▣ 워드: 무역실무자가 포워더와 관세사를 조율하는 일과 함께 많이 하는 것이 무역서류를 작성하는 일입니다. 작성한 서류는 이메일 등으로 바이어와 수출자에게 보내지게 되고, 대부분 MS워드를 이용한 서류 작업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워드를 이용한 무역서류로는 인보이스, 패킹 리스트, 퍼체스 오더 등이 있습니다. 

     

    ▣ 엑셀: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수출대금 입출입 내역, 국내 및 국제운송 상황, 수출 준비 예정일/완료일, 수입대금 송금일 등을 잘 기록해둬야 합니다. 보통 엑셀을 이용하여서 많이들 사용하고, 엑셀을 이용한 무역업무로는 인보이스 작성, 패킹 리스트 작성, 퍼체스 오더, 각종 수출입 관련 문서 등이 있습니다. 엑셀로 기록을 해두면 나중에 찾아보기도 쉬어서 엑셀로 많이들 작업을 하시는 편입니다. 

     

    ▣ PDF 변환: 무역을 하실 때 각종 서류나 카탈로그 등을 스캔해서 이메일을 이용해서 많이들 보냅니다. 이때에는 파일 용량의 크기나 문서의 내용을 임의로 변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엑셀이나 워드에서 작업하시던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해서 전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프레젠테이션: PPT라고 많이들 들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프레젠테이션 같은 경우 각종 제품이나 회사를 소개할 때, 각종 보고 문서 등 프레젠테이션으로 대부분 작성을 합니다.

     

    ▣ 이메일: 아주 예전에는 이메일이 보편화가 안되었을 때, 대부분 팩스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였습니다. 이후 이메일이 보편화가 되고, 더 나아가 메신저의 보급으로 무역업무에 있어서 굉장히 활용도가 많아진 건 사실입니다. 

     

    ▣ 인터넷: 인터넷을 잘 활용한다면 인터넷을 통한 정보들을 거의 대부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무역서류 양식부터 해외 바이어의 구매정보까지 모든 정보를 서치 할 수가 있습니다.

     

    ▣ 엑세스로 만드는 나만의 데이터베이스: 무역을 하다 보면 각종 서류와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게 됩니다. 엑세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서 개인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사용법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많이 꺼려하시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본인에 맞게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여서 나만의 데이트베이스를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