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접종 무료대상자|접종시기
- 카테고리 없음
- 2020. 9. 9.
독감예방접종 무료대상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흔히 우리가 말하는 독감이라고 불리며, 감염 경로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되며, 잠복기는 1일~4일, 평균 2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고열(38˚C 이상)과 인후통, 마른기침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식욕부진 등 전신증상을 동반합니다.
올 가을부터 생후 6개월~만18세 어린이, 임신부 및 만 62세 이상 노인 등의 전 국민 37%에 해당하는 1,900만 명에게 인플루엔자 4가 백신으로 독감 무료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독감 예방을 위해 중·고등학생인 만 13세~만 18세(285만 명)및 만 62~64세(220만 명)까지 대상자를 확대하였고, 지원 백신은 기존 3가 백신에서 4가 백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9월 8일(화)부터 독감 예방접종은 2회 접종이 필요한 대상자부터 시작을 하며, 2회 접종 대상자는 2회 모두 접종하셔야 충분한 독감 예방접종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기 때문에, 2회 접종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하게 됩니다.
2회 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독감 예방접종을 처음 접종하거나, 2020년7월1일 이전까지 총 1회만 접종한 어린이들이며 1회 접종을 하신 후 4주에 2회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접종 2주 후부터 독감 예방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고려해 가능하면 11월까지 2회 접종을 완료해주셔야 합니다.
독감예방접종 예약방법
코로나 19로 인해 관련 의료기관 내 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 사전 예약시스템을 이용하셔서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을 예약 및 전자 예진표 작성 후 방문하실 경우 대기시간을 단축하실 수가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하러 가실 때에는 꼭 사전예약을 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아래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 접속을 진행해 줍니다.
질병관리본부 메인 홈페이지에서 "예방접종관리"를 항목에서 "예방접종 사전예약 관리" 클릭합니다.
독감예방접종 예약신청 화면이 나타나고, 비회원 예약 신청을 클릭합니다. 회원 예약 신청을 하시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고 회원가입 절차를 하셔야 합니다. 비회원 예약 신청으로도 예방접종 예약신청이 되니, 비회원으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예약신청을 하시면 개인정보 동의 항목이 나타나는데, 체크를 해주시고 "동의하고 휴대폰 인증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휴대폰 본인인증 화면이 나타나고, 성명이랑 핸드폰 번호 입력하시고 휴대폰 인증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독감예방접종 예약신청 화면이 나타나고, 예방접종받으시는 분의 인적사항을 기입하시고, 예방접종 의료기관 예약일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예약신청이 가능하지만, 핸드폰 앱으로도 사전예약 및 전자예진표를 작성하실 수가 있습니다.
① 사전예약: 예방접종관리→예방접종 사전예약관리→예방접종 예약신청.
② 전자예진표: 예방접종 사전예약→예방접종예약내역조회→예진표 작성 선택.
독감예방접종 유의사항
독감 예방접종받으러 가실 때는 되도록이면 본인의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의료기관에 도착하셔서 장시간 기다리지 않기 위해서 미리 사전 예약은 필수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예방접종 의료기관을 확인하시고 유선으로 예약일을 확인한 후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을 받으러 의료기관에 내방을 하셨을 때에는, 접종 대상자와 보호자 모두 마스크를 필히 착용하시고, 접종 전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예방접종 전에는 현재 불편한 곳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 등이 있으시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예방접종을 하신 후에는, 15~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이 없는지 관찰하시고 귀가하시기 바랍니다. 접종 당일에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되며, 접종 후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근육통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대부분 1~2일 이내에 호전이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독감 백신 같은 경우 백신의 면역력은 접종한 다음해에 감소를 하기 때문에, 유행주 항원성의 변화를 맞추기 위하여 대부분의 경우 해마다 유행이 예측되는 균주를 포함한 인플루엔자 백신을 매년 접종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노인, 만성질환이 있는 접종자의 경우에는 독감 예방접종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가 있으나, 독감 예방접종은 독감으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끝